21세기 새롭게 등장한 소비 트렌트
#디토소비
1. 디토소비란?
디토는 영어로 '나도'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스스로 고민할 필요 없이 나의 가치관과 취향에 맞는 사람·컨텐츠·유통망을 따라서 소비하는 형태입니다. 소비 선택지가 다양해지면서 선택의 어려움과 실패를 줄이기 위한 최적의 소비예요.
2. 디토소비의 유형
-HUMAN: 선호하는 일플루언서나 일반인 전문가등의 인물을 따라서 구매함
-COMMERCE: 평소 상품구매 경로를 따라서 플랫폼이 제안하는 대로 구매함.
-CONTENTS: 영화나 유튜브, 웹툰을 보고 참고하여 소비함.
3. 왜 디토소비?
21세기는 분초를 다툴 만큼 시간이 중요하다는 의미의 '분초사회'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시간과 효율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는데, 이러한 분위기는 선택 실패에 대한 두려움인 '포보현상'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심리적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는 '디토소비'를 선택합니다.
4. 디토소비의 문제
-비합리적 소비: 맹목적인 추종으로 인한 과소비 우려
-소비의 획일화: 청소년들의 무분멸한 명품 소비 우려
-의사고려 부족: 소비에 대한 본인의 의사결정 미반영
현명하게 소비하세요! ^^